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61호 – 2008년 2월 5주

주요 블로깅 :


  • MS, 윈도와 오피스 API 대폭 개방…왜?
    : MS가 윈도 운영체제와 오피스 프로그램의 API를 대폭 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방과 협업으로 대표되는 웹의 흐름을 적극
    수용하고, EU의 독점 의혹 압력으로부터 벗어나겠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네요.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련 기사 블로깅으로 MS, 결국 ‘기술공개’ 선언…EU “회의적” 비판이 있습니다.

  • MS가 야후 대신 다른 기업을 선택한다면 : 영양가없는 야후보다는 SAP을 인수하는 것이 B2B 시장 장악에 보다 유리할 것이라는 NYT의 칼럼에 대한 블로깅입니다. 저 역시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 모바일 파이어폭스가 NHN-삼성을 만났다는데
    : 모질라 모바일 팀에서 모바일 파이어폭스(Mobile Firefox) 개발 관계자가 방한, 컨퍼런스를 가졌습니다. 관련 취재
    기사입니다. 올해 모바일 분야 주요 이슈 중 하나가 ‘풀 브라우징’입니다. WA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풀브라우징’ 기능에
    대해 국내 관련 업체들 역시 관심이 높은가 보군요.

  • 일본 우수 벤처는 모바일 중심 :
    씨넷 네트워크 재팬이 주최하는 Tech Venture 2008에 선정된 기업 10개 업체 중 6개가 모바일 관련 업체입니다. 일본 IT 특성을 반영한 결과입니다만, 국내 IT 시장에도 시사점을 던져주는군요.

  • 일본, 블로그 입소문 광고 시장 급속 확대 중 :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 내 블로그 입소문 광고 시장이 2007년 31억 9,500만 엔 규모로 2006년에 비해 3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오는 2010년에는 132억 5,000만엔까지 성장하리라 예측하고 있군요. 국내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 SKT의 새로운 오픈마켓, 11번가 : SKT가 오픈마켓 시장로 진출할 것이라는 소문은 꽤 오래전부터 돌았습니다. 결국 인수보다 자체 쇼핑몰 구축으로 가닥을 잡은 모양이군요. ‘11번가‘가 그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SKT, G마켓과 옥션 아성 넘을 수 있을까?CJ가 백기 든 ‘오픈마켓’에 SKT가 뛰어든다라는 블로깅이 있습니다. SK의 온라인 서비스 중 제대로 자리를 잡은 서비스가 없었기에(-_-) 이번에도 한번 지켜봐야할 것 같군요.
    이와 함께 SK 커뮤니케이션즈가 IPTV 사업 진출 의사를 밝혔다는 소식도 전해 옵니다.
  • 네이트온으로 얼굴 보며 “Hi, Sir~” : SK커뮤니케이션즈가 2월26일 네이트온 화상 채팅을 이용한 영어 학습 서비스 스피쿠스 발표했습니다. 스카이스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런칭한 바 있듯이 국내 VoIP 서비스는 외국어 학습쪽으로 초점을 잡고들 있네요.

  • 기업블로그 사례, 풀무원 : 국내 굴지의 식품 업체인 풀무원이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한 블로깅입니다. 기업 블로그를 준비한다면, 좋은 참고가 될 것 같군요.
  • MS 익스플로러 점유율 75%대로 추락 : 시장조사기관인 넷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파이어폭스는 2008년 1월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16.98%로 17%에 육박한 반면 MS 익스플로러는 75.47%로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관련하여 오페라 브라우저, ‘야후’ 버리고 ‘구글’ 품으로 라는 소식이 들려오네요. 오페라가 구글을 모바일 웹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1차 브라우저 대전 이후 IE가 독보적인 승자 자리를 굳혔지만, 최근 그 구도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 김범수 전 NHN 대표의 새 웹사업 정황 추적 : 지난 주 리포트에서 NHN(네이버) 신화를 일궈 낸 ‘김범수 전 NHN 대표이사’가 아이위랩 코리아를 설립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서명덕 기자가 좀더 구체적인 취재를 진행했습니다. (물론 아직 베일에 가려져 있지만)해외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웹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듯 합니다.
  • 온라인 명성관리에 대한 어떻게 하고 있나요? : 이름이나 회사명 등이 인터넷에 얼마나 알려져 있는지를 가늠하는 온라인 명성 관리 서비스에 대해 블로깅한 글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알리미를 활용하는 것이 있는데,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라면 PR 분야 활용에 큰 도움이 될 것 같군요.
  • 파란(Paran.com) 개편, 제 2의 파란을 꿈꾸다 : 최근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한 파란의 UI와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분석한 블로깅입니다. 파란의 꿈이 부디 현실이 되길 바랍니다.
  • 온라인 뉴스: 가격없는 제품의 딜레마 : 기존 언론사닷컴의 온라인 뉴스 수익 모델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사 노출의 확대, 새로운 ‘온라인 뉴스 소비시장’의 창출을 논하고 있습니다.

  • 블로거 52인의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에세이 : 이글루스에서 약 1년간 52인의 블로거들을 상대로 블로그에 대한 주제로 에세이를 인터뷰형식으로 진행, 게재한 ‘블로그 에세이’라는 콘텐츠를 소개한 글입니다.
  • 전세계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로 나타낸 세계지도 : 프랑스의 일간지 라몽드지에서  SNS(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지도를 만들어서 화제라는 소식입니다. 싸이월드가 아시아권에서 랭킹 2위를 차지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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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폰으로 보는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전망 : 아이폰, 노키아, 구글폰 등 스마트폰 트랜드를 정밀하게 분석한 블로깅입니다.


플러스알파 :

  • 오는 3월 16일 블로거를 위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인 대한민국 블로그 컨퍼런스가 열릴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주최인 소프트뱅크미디어랩이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 주관에 대한 소프트뱅크미디어랩의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지도 매쉬업 정리 : 국내에서 개발-서비스 중인 지도 매쉬업 서비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블로깅입니다. 일반 사용자는 물론 매쉬업 개발에 관심있는 개발자라면 유심히 봐두어야할 곳입니다.
  • 하늘에서 쏟아지는 초고속 인터넷 :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위성 WINDS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광대역에 위성 안테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프로젝트입니다.
  • 매일 다른 스캐쥴을 위한 화이트보드 : 와! 이 제품 괜찮은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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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thoughts on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61호 – 2008년 2월 5주

    1. 감사합니다. 제 글 소개해 주셔서… (혹시 다음 번 ^.^에는 bloter가 아닌 원본 블로그를 소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정정했습니다. 블로터 기사가 먼저 노출이 되서 … ^^ 다음번에는 원본을 찾아 링크를 걸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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