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난 똑똑한 TV보다 똑똑한 도우미를 원해

http://youtu.be/caG-MfTBkBs

위 영상은 삼성전자 스마트TV의 모션/음성 인터페이스 시연 동영상

모션과 음성이라 … 뭐 … 그럴듯하다. 뽀대도 나고. (모델이 이뻐허~ ^^)
닌텐도 Wii를 사용했던 경험이 있기에 모션 인식에 별 거부감도 없지만 그래도 리모콘보다 더 편할 수 있을까? TV를 사용하면서 딱히 리모콘에 대해 불만을 가져본 적은 없다. 비디오나 IPTV 셋톱박스에 딸려오는 싸구려 리모콘의 경우 인식율이 떨어진다거나 UI의 허접스러움에 짜증난 적이 있지만, 기백만원씩 하는 요즘 평면TV는 리모콘도 아주 훌륭하다.

딱 하나 불편한 게 있다면, 리모콘을 잃어버렸을 때 찾기가 귀찮다는 것.
리모콘이 한 번 숨으면 당최 찾을 길이 없어. T_T 분명 이 근처에 둔 것 같은데 도통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한참을 찾다보면 ‘등잔 밑이 어둡다’는 식으로 전혀 엉뚱한 곳에서 리모콘을 발견하곤 한다. 이런 경험 한 두번씩 해보셨을 것이다.

그래서 생각한게 ‘리모콘 찾기 기능’이다.
보통 휴대폰을 어디다 뒀는지 잊어버렸을 때 자기 휴대폰 번호로 전화를 걸어 찾곤 하지 않나? 마찬가지로 TV본체 전원 버튼 옆에 ‘리모콘 찾기 버튼’을 마련하고, 이를 누르면 리모콘이 번쩍이거나 벨이 울린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리모콘을 쉽게 찾을 수 있게끔 하는 방식말이다. 캐캐묵은 IR센서 대신 RF나 블루투스를 이용해 TV와 리모콘을 연결하고 리모콘에 LED와 작은 스피커 하나 달면 끝이다. 대단한 인터페이스나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단가 상승 요소도 미미하다.

TV란 게 원래 굉장히 수동적인 단말기라는 점을 고려할 때, 동영상에 나오는 저런 쓸데없는(?) 인터랙션보다 훨씬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 혹시, 이미 있는 기능이라면 제보 바란다. 다음 번에는 꼭 이 기능이 있는 TV로 바꾸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