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용감한 도전” Daum 모바일 서비스 간담회 후기

25일 저녁 서초동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열렸던 Daum 모바일 서비스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50여 분의 블로거가 초청됐는데, 거의 다 오신 것 같더군요. 다음이 진행하고자 하는 모바일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블로거의 관심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간담회는 다음이 준비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미리 선보임과 동시에 의견을 나누는 등 소통을 위한 자리라는 oojoo님의 설명 그대로 진행됐습니다. 서비스 홍보보다도 ‘이렇게 하고 있으니 관심과 의견을 부탁한다’는 느낌의 행사로, PR 뉘앙스가 풍기지 않게 조심하는 모습도 보이더군요. 사안에 대한 솔직한 설명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부 사진 촬영을 자제해 달라는 부탁이 있고 귀차니즘도 발동해서 사진을 안 찍었네요. ^^;

< 간담회의 주요 내용 정리 >

–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해 많이 고민했다.

– 모바일 분야의 킬러앱은 지도(Map) : 시공간과 관계를 포괄하는 지도 서비스부터 시작. 이미 선보인 다음 TV팟과 함께 한메일과 일정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

– 다음 모바일 지도는 현재 개발 막바지 : 일반 지도 외 스카이뷰(항공사진)와 스트리트뷰(구글 스트리트뷰와 흡사)도 제공, 2009년 1분기 내 아이팟 터치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 예정.

– 다음 모바일 풀 브라우징 : 가독성, 편리한 스크롤, 가로/세로 대응, PC 화면 전환(버튼 클릭 시 해당 웹 URL로 이동) 기능에 중점. 전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포털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둠.

– 아이팟 애플리케이션 : 다음 TV팟, 한메일, 모바일 지도 등 준비. 각 애플리케이션은 애플 앱 스토어에 등록 중(2009년 1월 즈음 다운로드 가능할 듯)

– 다음 모바일 지도 서비스 : 첫인상은 ‘한국 판 구글맵’, 서비스 유용성은 높아 보임. 길찾기(대중교통) 기능과 오프라인 캐싱 기능 제공. 모바일 상에서도 스카이뷰와 스트릿뷰 제공이 특징. 개인적으로 완성도와 위치 기반 정보와의 융합 등 향후 발전 가능성이 커 보였습니다.

< 질문응답 요약 >

Q 풀브라우징의 한계와 미래는?
A 현재 기준으로 풀브라우징은 한계가 있음. 모바일 최적화된 서비스가 필요.

Q 아이팟 터치/아이폰 외 타 플랫폼 지원 예정은?
A 2009년 내 윈도 모바일 지원 예정. 안드로이드는 추이를 지켜봐야 함.

Q BM은?
A 모바일은 기본적으로 다른 시공간을 점유한다는 면에서 웹 BM과는 다름. 현재로서는 위치 기반 지역 광고 쪽이 BM으로 적합할 것임.

Q 모바일 서비스 다양화 계획은?
A 고민 중임

Q 모바일에서 포털의 기능적 역할이 약화됨. 포털의 재정의가 필요치 않나?
A 모바일에서 포털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봄. 스마트폰 분야에서 모바일 서비스는 브라우저 기반이기보다 애플리케이션 기반이 될 가능성이 큼. 따라서 풀브라우징을 기본으로 제공하되 애플리케이션 베이스로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임.

‘시작이 절반’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여러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과감한 도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다만 서비스팀에서 직접 고민할 사안은 아니지만, 모바일 웹 활성화 이전에 꼭 풀어야할 BM이 여전히 문제로 남는군요. 어쨌든 다음 모바일 TFT의 노력으로 국내에서도 보다 유연하고 개방된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날이 하루 빨리 오길 기대합니다.

p.s > 저녁 식사도 제공해서 잘 먹었습니다. 식사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해서(아웃백 도시락) 코멘트합니다. 맛있었습니다. ;D

““다음의 용감한 도전” Daum 모바일 서비스 간담회 후기” 에 대한 19의 댓글

  1. 다음은 맨날 아웃백 도시락만 주는듯…다른것도 좀 준비했으면…

  2. 핑백: Sympathy of The Day

  3. 핑백: Sukhyun.blog

  4. 핑백: 마음으로 찍는 사진

  5. 핑백: 김윤수의 이상계를 꿈꾸며

  6. 핑백: 즐거운 골프

  7. 찾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M님의 댓글처럼, 다음에는 다양한 메뉴를 준비해야겠군요.

  8. 핑백: 다음 모바일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9. 핑백: 강정훈닷컴

  10. 핑백: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11. 아.. 굿글님. 간담회에서 인사를 나누지 못했네요. 다른 자리에서 서로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

  12. 핑백: 유봉이의 호기심TV

  13. 안녕하세요 ^^ 맞은편에서 앉아서 들었던 블로거입니다. 전 후기를 뒤늦게 올려 이제서야 댓글 달러오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14. 핑백: ZOOTY DESIGN LAB - Upgrade 2.0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