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경제학

아마존닷컴 경제학 Amazonomics8점
류영호 지음/에이콘출판

트위터의 트친인 류영호씨가 낸 아마존닷컴 분석서다. 저자가 평소 트위터를 통해 각종 IT 현안에 대한 해석과 인사이트를 들려주신 분이기에 친근감과 기대감을 가지고 책을 들었다. 그가 교보문고에 근무한다는 사실과 이 책이 아마존닷컴을 다룬 책이라는 사실이 잘 맞아떨어지는 듯 하다.

책은 아마존닷컴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다루고 있다. 창업자이자 현 CEO인 제프 베조스에 대해서도 25페이지 분량으로 서술해 놓았고 사업 확장과 좌절의 시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아마존닷컴의 주력사업인 전자상거래 외에도 2000년대 들어 공을 들이고 있는 AWS 등 신규 온라인 사업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책은 저자 개인의 관심사가 그대로 반영돼 있다. 아마존닷컴을 분석하자고 해서 만든 책이 아니라 평소 아마존닷컴에 관심을 가지면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책을 엮은 느낌이다. 때문에 객관적인 분석보다는 저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되어 있다. 제목과 달리 경제학적인 관점도 많지 않다. 독자의 관점에 따라 가려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을 듯.

아마존닷컴의 A부터 Z까지 다루고 있지만, 깊이 들어가진 않는다. 책의 기획 의도 자체가 아마존닷컴에 대해 궁금한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타깃을 설정한 느낌이다. IT분야의 종사자나 해당 지식이 있는 독자에게는 다소 평이할 수 있다. 하지만 아마존닷컴을 제대로 분석한 책으로는 (번역서가 아닌) 국내 최초가 아닐까 싶다. 그 점에 이 책의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