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가디언紙의 뉴스 오픈플랫폼 살펴보기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에 이어 새롭게 블로고스피어 미디어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지난 3월 영국의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가디언이 뉴스 오픈플랫폼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국내 언론에서는 별 주목을 하지 않았지만, 온라인 미디어에 통찰력을 가진 블로거 몇 분이 가디언의 뉴스 오픈플랫폼에 대해 언급을 해주셨더군요. 자료를 모으다 개인적인 필요성도 있고 해서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IT 리포트와는 다른 형식으로 공개하고자 슬라이드쉐어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뉴욕타임스나 가디언 등 서구 언론의 다양한 웹서비스 부문에 대한 시도는 국내 미디어 업계 역시 깊이 고찰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미디어 시장 환경에서 ‘변화’만이 살 길이죠. 어떤 변화를 어떻게 실행에 옮길 것이냐는 부분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만, ‘시도’ 그 자체가 변화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변화의 시작이자 끝은 ‘종이’가 아닌 ‘인터넷’과 ‘모바일’이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8 thoughts on “英 가디언紙의 뉴스 오픈플랫폼 살펴보기

  1. 멋지게 정리하셨는걸요? 가디언 말고도 로이터의 Calais API도 있고, NYT의 플랫폼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엮어서 한번 정리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

    1. 좋은 말씀 감사하니다. 필요가 생기면 로이터와 뉴욕타임스쪽도 정리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2. 그렇지 않아도 포스팅하려 했더니. GOODgle님께서 써주셨네요. 하이컨셉님 말씀처럼 종합해서 한번 써주시면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1. 기회가 되면 정리하려고 합니다만 … 기존 업무에 묻혀서 짬이 잘 안나네요. T-T

  3. 핑백: Berlin Log
  4. 잘 읽었습니다

    요즘 내내 아이폰하고 앱스토어 얘기로 끝이없죠…ㅋㅋ
    트위터 글의 대부분이 sns 와 애플 얘기인것 같아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