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7호 – 20090512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7호 – 20090512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주요 블로깅

네이버, 1분기 호실적의 어두운 얼굴 :
재무제표로 기업 트렌드 읽기 :
블로그가 정말 좋은 점은 일반 뉴스에서 얻을 수 없는 내면의 고급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뉴스에서는 절대 나오지 않는 정보들 말이죠. 최근 네이버, 다음 등 종합 포털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뉴스상에서는 불황임을 감안할 때 네이버의 선전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만, 예리한 블로거들이 문제점을 놓치지 않았네요.

네이버 블로그 日 서비스 종료 : NHN 재팬이 서비스하는 네이버 블로그 일본판 CURURU가 11월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합니다.

NIDA 2008년 인터넷백서. 2008년 한국 블로그 1~4 :
김중태 원장께서 작성하신 2008년 NIDA 한국인터넷 백서 자료입니다. 지난 한 해 국내 블로그계 움직임을 꼼꼼하게 정리하셨군요. 최근 블로그 동향에 관심이 있다면 필독해야 할 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 활동 지원 :
태터를 인수한 구글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개시하는군요. 5월 28일까지 텍스트큐브닷컴에 블로그를 개설하면 경품을 증정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텍스트큐브로의 이동 현상이 일어날까요?

저널리즘 2.0, 블로거가 저널리스트가 되는 세상? :
블로그를 통한 시민 저널리스트의 가능성을 고민한 글입니다. 양질의 컨텐츠가 대우를 받고, 그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도록 하는 시스템의 정착을 논하고 있네요.

소셜미디어+블로그+뉴스+E커머스, 어떤 모습? :
시카고 트리뷴이 6월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 ‘시카고 나우’ 라는 사이트가 social media와 e-commerce, blog, news content, advertorial가 결합한  ‘복합형 커뮤니티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익모델을 display 광고에서 벗어나 e-commerce와 광고형 기사(advertorial)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넷북 어떻게 생각하세요? :
구글 안드로이드는 제발 스마트폰에나 쳐넣으시길… :
최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디바이스에 장착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넷북도 그 대상 중 하나인데요. 글쎄요. 위 두 블로거와 같이 저도 넷북에 안드로이드 OS는 부정적입니다. 차라리 리눅스를 까는 것이 낫겠지요.

미래의 광고는 모바일, 위치기반, 쌍방향으로 간다 :
미래 광고 시장의 주요 대상을 휴대폰 상의 모바일 광고,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 광고, 쌍방향 광고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을 포괄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Medialets를 주목하고 있군요.

휴대단말 시장 급속 위축… BlackBerry를 위시한 스마트폰 판매는 증가 : 해외 시장에서는 휴대폰 시장 변화가 점점 가속화되는 느낌입니다.

Amazon e-book 콘텐츠 매출, 올해 $ 1.8억에서 내년 $ 6.1억으로 급성장 예상 :
아마존의 e북 단말기 ‘킨들’용 e-book 콘텐츠 판매량이 불과 수 개월 만에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나타내는 등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주요 IT 뉴스 링크

아이뉴스24 – 아마존, ‘캠퍼스 정복작전’ 시작됐다 :
아마존이 e북 단말기인 ‘킨들’을 내세워 대학 교재 시장 공략을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군요. 얼마 전 제가 ‘e북이 팔리지 않는 이유‘라는 칼럼에서 지적한 바 대로 교육 시장만큼 e북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도 드물죠.

머니투데이 – 포털, 광고매출 격감에 1Q ‘울상’ :
NHN, 다음, SK컴즈 등 대형 포털들의 올 1분기 광고 매출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원인은 기업의 광고비 지출 감소 때문이겠지요. 1위 네이버와 2위 이하의 업체간의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연합뉴스 – 모바일주소 관리업체 파산..고객 불편 :
모바일주소 서비스 ‘윙크(WINC)’ 등록대행업체인 KDB정보통신이 최근 경영 악화로 파산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럼, 대안은 풀-브라우징인가요? 두과 봐야겠죠.

전자신문 – 청와대 “IT특보 신설” :
청와대가 IT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되는 IT 특별보좌관 신설을 결정, 인선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빠르면 5월 말 즈음에 결정될 것 같다는군요. IT 특보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관련하여 이제는 IT가 최고의 킹 메이커라는 블로깅이 눈에 띕니다.

플러스알파

아이폰이 출시 안되는 이유? 그럴싸한데~ : 음 … 어쩌면 정답일 수도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의 노동 생산성이 미국의 절반밖에 안 되는 이유 : 음 … 의미심장한 지적이로군요.

회의에 더 이상 노트북을 들고 가지 마라 :
저 역시 PT를 해야할 경우가 아니면 회의장소에 노트북 대신 다이어리와 볼펜을 들고 갑니다. 역시 노트북을 펼친다는 건 상대방과 보이지 않는 벽을 쌓는다는 느낌이 없지 않습니다.

아이들도 프로그래밍을 쉽고 즐겁게! ‘스크래치’ :
MIT 미디어랩 평생유치원 그룹(Lifelong Kindergarten Group)이 개발해 공개한 ‘스크래치(Scratch)‘ 저작툴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마치 레고블럭을 조립하듯 아이템과 기능을 붙여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다는군요. 교육적인 SW이긴 합니다만, 왠지 내 아이에게 이걸 해보라고 권하고 싶진 않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7호 – 20090512” 에 대한 6의 댓글

  1. 흐… NIDA 인터넷 백서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 아니라, 저 내용이 인터넷 백서로 발행되는 내용입니다. 블로그 분야 집필을 제가 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NIDA 백서에는 5쪽으로 축약되어 들어가고요, 제 홈페이지 글이 2배 정도로 좀더 분량이 많은 원고입니다. 원래는 20쪽 정도로 더 많지만 지루할 것 같아서 10쪽 짜리 분량으로 올렸습니다. ^^;

  2. 오.. 매우 유익한 작업을 하고 계시네요. 자주 듣보도록 하겠습니다.
    < 덧> 리포트를 메일로도 배달하는지요?

    1. 격려 감사합니다.
      작년까지 소수의 십여 분께 비공식 뉴스레터 형식으로 배달하긴 했습니다만, 현재는 블로그와 RSS 노출에 한정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뉴스레터 형식이 정해지면 공개형 뉴스레터를 발행할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 때까진 RSS를 이용해주세요. ^^

  3. 핑백: FutureProof

  4. 핑백: FutureProof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