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4호 – 20090619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4호 – 20090619

올 상반기 SNS에 이어 하반기에는 실시간웹 기반의 서비스들이 이슈가 될 전망입니다. 여기저기서 트위터 얘기로군요.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주요 블로깅

블로그 이은 마이크로블로그 대히트와 비즈니스 :
트위터 시대의 의학과 의료는 어떻게? :
하이컨셉님이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실시간 인터넷 전망과 트위터의 강력한 실시간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한 비즈니스 가능성을 정리하셨네요. Dell의 리퍼제품의 마케터였던 리카르도 게레로(Ricardo Guerrero)의 사례와 트위터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의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잠재력이 매우 큰 비즈니스 영역이라는 결론이로군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터를 위한 트위터(twitter) 활용 팁 :
에델만코리아의 주니캡님이 기업 비즈니스 영역에 트위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라면 필독해야할 활용 팁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전략 가이드 :
트람님이 공개하신 보석같은 강의 자료입니다. 신규 SNS를 개발하거나 기존 웹서비스의 소셜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SocialGoogle이 탄생할까요? :
최근 웹 트랜드가 소셜 네트워크로 흘러가면서 Social Reaction의 가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존 웹 포털과 검색 엔진에서도 소셜 리엑션 요소를 가미하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군요.

트위터 검색, 실시간 검색을 활성화 시킬것인가? :
검색 엔진의 페이지 수집 범위에서 살짝 벗어나 있던 트위터 같은 실시간 웹 서비스의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이 개발 중입니다. 실시간 트위터 검색이 활성화 된다면 앞으로 온라인 검색에 실시간 검색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블로그의 미래 : 위기의 블로그
:
독립된 개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콘텐츠를 무의미하게 복제 생산하는 포털의 서비스 중 하나로 취급받거나 광고판으로 전락해버리고 있는 국내 블로그계의 현실을 지적한 글입니다. 마이크로 블로그 등 SNS의 영역 확대 역시 블로그의 입지를 좁히는 면이 없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군요.

네티즌 10명 중 6명은 SNS 이용자 :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인터넷 이용자의 SNS 이용실태 조사’에 대한 보도 자료입니다. SNS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설정한 조사 결과이긴 합니다만, 꽤 중요한 의미를 제공하는 자료로군요. 조사 결과를 담은 요약 보고서는 여기(인터넷통계시스템)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통신사에게 주는 교훈 :
일개 온라인 쇼핑몰에 불과했던 아마존이 혁신과 플랫폼 공규, 개방을 통해 새로운 신규사업을 개척하고, 수익의 50%이상을 창출하는 아마존의 사례를 국내 유무선 통신사들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IMAP 서비스로 더욱 편리해진 한메일 모바일 서비스 :
e메일에서 POP 서비스가 메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라면, IMAP 서비스는 메일 서버에 있는 메일을 그때그때 당겨오는 방식입니다. 한메일이 POP에 이어 IMAP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그 효용성을 소개한 글이로군요. 개인적으로 한메일을 쓰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국민 e메일이라고 불릴만 한 메일 서비스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이 보기 좋군요.

스마트폰과 비교 대상조차 될 수 없는, 삼성의 제트 :
삼성 제트가 스마트폰이 아니라 예쁜 UI를 입힌 피처폰이었군요. -.,-

주요 IT 뉴스 링크

매일경제 – 아이폰 내달 상륙…KT서 독점공급 :
KT가 올여름(7~8월)에 아이폰 3G 또는 신형 아이폰 3GS를 출시한다는 소식입니다. 그런데
머니투데이 – KT, “7월초 아이폰 공급 사실 무근” :
이라는 보도가 나왔네요. 이뭐병 …. 나와야 나오는거죠. -.,-

연합 – ‘삼성 제트’ 국내서 못 보는 이유 : 기가 차는군요. -.,-

디지털 데일리 – 삼보-셀런, 520억원에 한컴 인수 본계약 체결 :
지난 주에 삼보가 한컴 인수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만, 결국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군요. 양사가 어떤 시너지를 보여줄 지 기대가 됩니다.

전자신문 – 트위터로 돈버는 기업 등장 :
위 하이컨셉님의 블로깅과 일맥상통한 기사입니다. 델의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타임스 – 다음, 지도에 `주유가격` 서비스 :
다음이 한국석유공사 오피넷과 계약을 맺고 지도서비스에 주유 가격 정보를 매쉬업했다는 소식입니다.

플러스 알파

기자도 아닌 블로거를 기업에서 왜 대우해주나 :
웹은 블로그를 넘어 소셜로 나아가고 있는데, 기자들은 아직도 1.0 세상에 머무르고 있군요. 동종업계 종사자라 … 더욱 안타깝군요.

태터앤미디어, 콘텐츠링크와 손잡고 AFPBB 사진 플러그인 개발 : 태터가 의미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펨토셀(femtocell)의 기술적 특징과 국내 도입 전망 :
좀 오래된 글이긴 합니다만, 최근 펨토셀에 대한 이슈들이 계속되고 있어서, 개념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Lifehacker 제공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콜렉션 :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입니다.

How cellphones, Twitter, Facebook can make history
: 영어 강의이긴 합니다만, 들어보세요. SNS의 영향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