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 파이어TV, 라즈베리 파이 등 4종 비교 사용기

TviX HD Cafe

140721_tvix

한때 잘 나갔으나 지금은 망해가는 … 보통 DivX 플레이어로 알려진 국산 미디어 플레이어다. HDD를 제외한 보급형 제품으로 외장형 스토리지를 연결하거나 유무선 네트워크로 PC에 연결해 동영상을 TV로 쏴주는 단순한 기능을 한다. 기능은 단순해도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녀석이다.

사용한지 만 2년이 넘은 관계로 최신 미디어 플레이어와 비교해서 이렇다할 장점은 없다. 게다가 코덱 지원이 불충분해 재생이 잘 안되는 경우도 가끔 생긴다. 그래도 유선으로 연결하면 1080p까지는 무리없이 소화한다. 다기능 리모콘이 최대 강점.

구글 크롬캐스트

140721_chromecast

천조국에서 물 건너온 동글형 미디어 플레이어. 저렴하고 작은 크기가 돋보인다. 연결도 간편하다. 스마트폰/태블릿 미러링이 주요 기능이고 국내에서는 서비스 활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유튜브 머신으로 전락했다. 해킹해도 HW 퍼포먼스가 낮아 확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개인적으로 싼 가격 외에는 이렇다할 장점이 보이지 않는다.

아마존 파이어TV

140721_AFTV

(애플TV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그건 당신의 착각이다) 국내에선 아마존 서비스가 거의 무용지물. DNS 우회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나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사실상 그림의 떡. XBMC를 설치해 동영상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나 불편하고 복잡하다. 대신 HW 퍼포먼스가 좋은 편이라 향후 활용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라즈베리 파이 + XBMC

140721_pi

요즘 국내에서도 4~5만원이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라즈베리 파이에 XBMC를 얹어 HTPC로 사용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가성비면에서 꽤 좋은 선택이나 관련 지식이 약한 일반 사용자가 쓰기에는 무리가 있다. HTPC용으로 HW와 SW가 패키지된 상품이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매니아들의 장난감 레벨에 머문다. 그래도 조금만 공부한다면 도전해 볼 만한 대상.

결론: 4가지를 다 써 본 결과, 그냥 기존에 쓰던 TviX HD Cafe를 계속 쓰기로 했다. ^^; 전통 방식(?)의 리모콘과 동영상 재생이라는 본연의 역할로 부족함이 없기 때문. 대신 시놀로지 NAS와 연결해 파일 관리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만일 새로 장만한다면 크롬캐스트나 파이어TV보다 라즈베리 파이에 미디어센터 OS인 RaspBMC를 얹어 쓰는 편을 택하겠다. 잡다한 기능보다는 영상 재생에 충실한 게 낫다.

관련 글: HTPC 용도의 라즈베리 파이 모델B+ 설치기 | GOODgle Blog

One thought on “크롬캐스트, 파이어TV, 라즈베리 파이 등 4종 비교 사용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