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간편한 지도 매쉬업 서비스 “미니맵 매쉬업”

2007/09/26 - Online Biz

최근 이전할 사무실 매물을 알아보러 다니면서 해당 사무실의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고, 이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지도 매쉬업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즐겨 사용하는 기존 지도 서비스로 관록을 자랑하는 콩나물과 아이나비 맵의 온라인 버전인 맵토피아가 있지만, 그래픽 지도만이 아닌 위성 사진을 함께 제공하는구글 맵스의 등장 이후 위성 실사와 그래픽 지도를 결합한 지도 매쉬업 서비스가 보다 유용하다는 사실을 XWIRE가 증명한 바 있다. 하지만, XWIRE는 현재 정식 서비스 준비 관계로 서비스 진행이 불완전한 상태(네이버 맵 검색이 안된다).

XWIRE를 대신할 지도 매쉬업 서비스를 찾던 중 XML 전문가이신 미니님이 지도 매쉬업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알파 테스터를 자청, 여기에 소개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바로 미니맵 매쉬업이다.

미니맵 매쉬업

http://www.word.pe.kr/mashup/minimap.php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맵 매쉬업은 XWIRE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맵과 구글 어스를 매쉬업한 지도 서비스. 국내에 최적화된 네이버 맵을 활용해 해당 위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위성 사진을 통해 현장의 실제 상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거리나 면적 계산 등 부가 기능이 빠진 것이 아쉽지만, 빠른 속도와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는 간편한 사용법,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장점이다. 파이어폭스와의 궁합도 좋다.

표기하고자 하는 위치를 클릭한 다음 ‘선택 위치 URL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위치 스크립트가 복사되기 때문에, 한 줄짜리 URL만으로 특정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리포트나 보고서 작성 등 비즈니스 보조 용도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 개인적으로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다.

아래는 미니맵 매쉬업을 활용해 정리한 임대 사무실 탐방 보고서 중 일부를 발췌한 것. 미니맵 매쉬업 덕분에 밋밋한 텍스트 중심의 보고서가 아닌 훨씬 입체적이고 현장감 있는 보고서를 만들 수 있었다.

7호선 학동역 1번 출구 인근


위치 : 7호선 학동역 1번 출구에서 250m 거리 (미니맵 매쉬업 링크)
실평수 : 실평수 27평
가격 : 보증금  x000만 원    월세 xxx만 원    관리비 포함
기타 : 개별 냉난방
주차 : 무료주차 1대
특 징 : 7호선 학동역 1번 출구에서 3~4분 거리, 5층 건물의 2층 전체, 내부가 깔끔함. 아주 넓진 않지만 상주 인원 8~10명 + 회의실 정도 꾸미기 적당한 크기에 양면이 유리벽이라 밝고 확 트인 느낌.

아직은 테스트 성격이 강한 알파 버전 단계. 네이버 오픈API 정책 상, 하루 5,000 쿼리가 넘으면 네이버 맵 서비스는 중단될 수 있다고 하니 안정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반응이 괜찮으면 공개 베타 버전으로 발전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미니맵 매쉬업에 관한 자세한 문의나 제안은 미니로그로 하면 된다. 미니님이 개발한 공개 서비스로 미니검색 매쉬업(이것도 멋지다)과 플렉스 기반 RSS 리더인 RSSnym도 있다.

좋은 서비스는 널리 알려야 한다. ^_^

comments

› tags: Mash up / 구글 / 구글맵 / 네이버 / 네이버맵 / 매쉬업 / 미니맵 / 부동산 / 사무실 / 오픈api / 임대 / 지도 /

Comments

  1. 별빛하나말하길

    와~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즐겨찾기 해놨읍니다~ 고맙습니다~~

  2. pisteuo말하길

    상당히 유용한 매쉬업임이 분명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