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C 용도의 라즈베리 파이 모델B+ 설치기

rasp_bplus

일전에 라즈베리 파이 모델B 사용기(크롬캐스트, 파이어TV, 라즈베리 파이 등 4종 비교 사용기)에 이어 이번에는 따끈따끈한 신제품인 모델B+를 손에 넣었다. 간단한 설치기를 적어 본다. 기본적으로 모델B+는 기존 모델B 제품의 기능을 살짝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모델B+와 모델B의 차이점

– GPIO 단자가 종전의 26핀에서 40핀으로 늘어났다. 전자공학도가 아니라 뭔 차이인지는 잘 모르겠다. ^^;
– 외관상으로는 USB 포트가 2개 추가돼 총 4개로 늘었다. USB2.0 규격을 지원하며 외장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고도 외장 HDD나 USB 메모리 스틱을 연결할 수 있게 됐다. 단 외장 HDD의 경우 여전히 외부 전원을 필요로 한다.
– 스토리지로 SD 카드를 사용하던 것이 훨씬 크기가 작고 스마트폰에서 많이 쓰는 마이크로 SD 카드로 변경됐다.
– 전력 소모가 기존 2~3W 수준에서 0.5~1W 규모로 절반 가량 줄었다.
– 오디오 성능 소폭 향상 (노이즈가 줄었다고)
– 아날로그 RCA 단자 삭제 (거의 필요없다)

설치 준비물 (설치 지원 by netlove1):
라즈베리 파이 모델 b+, 마이크로 SD카드(카드 리더), USB 마우스/키보드, USB 전원 어덥터, 무선랜 동글 등

잡다하게 많아 보이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들
잡다하게 많아 보이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들

우선 라즈베리 공식 사이트(raspberrypi.org)에서 RASPBIAN OS를 내려받는다. 윈도PC 기준으로 ‘win32 disk imager’라는 이미지 생성 유틸리티를 이용해 내려받은 RASPBIAN OS 이미지를 마이크로 SD 카드에 옮겨 담는다.

rasp_bplus_01

그리고 해당 마이크로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연결 후 부팅하면 끝. 설치 자체는 간단하다. 세부 설정에 대해서는 ‘라즈베리파이 기초강좌 : 한글 키보드 및 언어설정 하기‘ 블로그를 참조하시길.

startx로 X윈도 띄우기
startx로 X윈도 띄우기

무선랜 동글은 IPTIME mini100 제품을 썼다. 특별한 설정 없이 자동 인식된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RASPBIAN OS를 이용해 딱히 활용할 만한 건 없다. 라즈베리 파이의 HW 퍼포먼스가 결코 높지 않은 관계로 웹브라우징 속도는 사용자의 인내심이 필요로 한다.

RASPBIAN OS 상에서 미도리 웹브라우저
RASPBIAN OS 상에서 미도리 웹브라우저

그래서 …
당초 의도대로 미디어센터 OS인 OpenELEC 설치에 들어갔다. 라즈베리 파이를 홈씨어터 PC로 변신시켜 주는 OS다. 같은 용도로 RaspBMC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최근 평가는 OpenELEC이 더 좋은 듯.

위에 설명한 대로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해 마이크로 SD 카드에 해당 이미지를 심어 넣고 부팅만 해주면 OK. 설치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한글 설정은 ‘라즈베리 파이 openelec 한글 설정법‘을 참조했다.

비디오 애드온에서 유튜브 추가
비디오 애드온에서 유튜브 추가
비디오 애드온에서 팟캐스트 추가 - 팟캐스트에서 YTN live 영상
비디오 애드온에서 팟캐스트 추가 – 팟캐스트에서 YTN live 영상

네트워크로 유튜브나 팟캐스트 실행 시 로딩 시간이 오래걸린다. 유/무선 여부에 상관없이 로딩 시간은 오래 걸리며 네트워크의 속도의 따라 초기화면의 이미지 표출도 오락 가락했다.

라즈베리 파이에 동영상이 담긴 USB 메모리 스틱을 직접 연결해 동영상을 재생한 경우는 무리가 없다. 720p 영상은 자연스럽게, 1080p까지도 큰 무리없이 재생 가능했다. 자막도 잘 나오는데 간혹 자막 형식에 따라 인식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비디오 애드온에는 유튜브, 팟캐스트 외에도 영상 앱이 많아서 설치후 다양한 영상을 볼수 있다.

XBMC Remote 앱
XBMC Remote 앱

라즈베리 파이가 무선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아이폰/안드로이드폰에 Official XBMC Remote 앱을 설치해 리모콘 대용으로 영상 제어가 가능하다. 전용 리모콘 보다는 조금 불편해도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

설치하고 나면 케이블 정리가 관건이다. 아기 손바닥만한 라즈베리 파이에 동서남북으로 전원, USB, HDMI 케이블 등 갖가지 선이 어지럽게 연결된 관계로 지저분해 보이는 것이 사실. TV나 모니터 뒤로 살짝 숨겨두는 센스가 필요하다. 모델 B+가 최신 제품이라 아직 국내에서 전용 케이스 구하기가 쉽지 않다.

결론:
신용카드 크기만한 초소형 컴퓨터로 동영상 및 인터넷 영상을 볼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꽤 감동적이다. 한마디로 웬만한 HTPC 부럽지 않는 수준. 가격대 성능비로는 HTPC 대용으로 이만한 제품이 없다.

11 thoughts on “HTPC 용도의 라즈베리 파이 모델B+ 설치기

  1. 안녕하세요..혹시 xbmc에서 stereo지원되는 fullhd 영상 틀어보셨는지요?잘 동작하는지 궁금합니다.

    1. @bigsam | 제 경우 NAS에 10/100 유선으로 물려 네트워크로 당겨온 FullHD(mp4, 1080p) 애니메이션 파일 재생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스킵하면 조금 버벅거리긴 하지만 일반 재생 자체는 큰 무리가 없고요. 다양한 FullHD 동영상을 재생해 본 것은 아니므로 단정지을 수는 없겠습니다만 … 코덱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2. 라즈베리파이 b+ 를 샀는데 micro sd 카드 없이 전원을 연결하면 초록불 빨간불이 동시에 들어오는데
    sd 카드를 넣고 전원을 연결하면 빨간불만 들어오네요 혹시 불량인건가요?
    라즈비안을 설치한 sd 카드로 했는데 모니터 화면도 안 뜨고요 .. ㅠㅠ
    B 에 어댑터 연결해서 하면 라즈비안 실행이 되는데 불량인것 같아서요.
    뭔가 다른 방법으로 하는건가 궁금하네요

    1. @tlrdl0214 | 글쎄요. 저로서는 경험하지 못한 현상이라서요. 마이크로SD카드를 다른 걸로 써보시거나 라즈비안 OS를 다시 설치해서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구입처에 문의해 보시는 게 빠를 듯 합니다.

  3. 라즈베리 파이 A” 타입과 b” 타입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주세요 /한국 오용식

  4. LCD TV에 영화&드라마 재생할수있는 매채를 찾아보다, 해당글을 읽고 라즈베리 파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통해 NAS에 들어있는 영상을 TV로 출력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1. @DAEIL 물론, 가능합니다. SMB로 연결해서 플레이하면 됩니다. 저도 시놀로지 NAS와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5. 유튜브 애드온 받아서 유튜브 검색을 하려고 하는데요

    한글 입력이 안되는데 해결 방법 아시나요?

    메뉴나 자막은 한글로 출력 잘 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