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시 버노프’ 온라인비즈니스 전략 컨퍼런스

한 달만에 블로깅을 하는군요. ^^;

오늘(9/4) 전자신문인터넷에서 주최하는 [소셜미디어 거장 ‘조시 버노프 초청’ 온라인비즈니스 전략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충분한 시간이 허락치 않아 포레스터 리서치의 Josh Bernoff 부사장의 강연 위주로 듣고 왔네요.
큰 기대없이 참석했는데, 의외로 큰 소득을 얻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실행 전략에서 개인적으로 고민하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었어요.

다른 강연은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얻을 수 있는데 반해, 조시 버노프 강연은 유인물 외에 다른 자료가 없어서(싸인이 담긴 그라운드스웰 책을 받긴했지만 ^^)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세션 1/2>
Successfull Business Strategies with Social Technologies
– 기업의 PR/마케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디스플레이광고와 이메일 마케팅, 리서치 등의 수단 대신 온라인동영상, UCC, 블로깅, 소셜네트워킹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이 증가세. 경기침체 이후 각 기업의 빠듯한 마케팅 예산에도 불구하고 소셜미디어 부문의 마케팅 예산은 줄이지 않고 있다(관련하여 타 부분 예산은 감소).
– 그라운드스웰(GroundSwell) 현상 : 소비자가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기업 등 전통적인 조직에서 얻지 않고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소비자 서로에게 얻어내는 사회적 현상 > 기업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필요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등장 배경
– 그라운드스웰 전략의 4단계
People : 소비자의 소셜 활동을 세심하게 평가할 것
Objectives : 성취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설정할 것
Strategy : 소비자와의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설계(계획)할 것
Technology : 어떤 소셜미디어 기술을 활용할 것인지 결정할 것
– 소셜 테크노그래픽 사다리(Social Technographic Ladder) : 소셜미디어 활동의 구분
1) Creaters : 사이트나 블로그 개설, 콘텐츠(글, 이미지, 동영상 등) 업로드
2) Critics : 제품/서비스 리뷰, 평가글 작성, 타 블로그에 댓글 달기, 커뮤니티에 참가, 위치 참여
3) Collectoers : RSS 활용 콘텐츠 수집, 분류, 참여하기
4) Joiners : SNS에 적극 참여, 개인 프로필 관리
5) Spectatoers : 블로그 구독, 온라인동영상 시청, 팟캐스트 청취, 커뮤니티 참여, 소비자 평가글 구독
6) Inactives : 아무것도 안함
* 한국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Creators와 Critics가 많은데 비해 Joiners가 적다.
– 그라운드스웰 전략의 목표
Research —> Listening
Marketing —> Talking
Sales —> Energizing
Support —> Supporting
Development —> Embracing
요약:
– 기업의 고객 접점 확장 방안으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할 것
– 목표의 구체화가 성공적인 소셜 전략 달성의 핵심
– 전략과 기술을 수립하기 전에 목표를 분명히하고 소비자를 분석할 것
– 듣고 말하고 붇돋우며 지원하고 포용하라. 이 중 한가지만 하면 안되며 모두 다 실행할 것
<세션 2/2>
Recession-proof Metrics for Social Applications
– 경기침체하에서 기업의 마케팅 환경도 변하는 중
– 전통적인 4대 미디어 대신 소셜미디어 참여, 온라인동영상 활용, 소셜광고 집행 등이 새로운 방법론으로 부상 (저비용, 고효과, 측정가능, 장기효과 등)
– SNS, 블로그, UCC 분야의 소셜 활동이 빠른 증가 추세
–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단순한 광고 캠패인으로 보지 말고 기업의 자산 확보로 여길 것
– 소셜미디어의 약점 중 하나는 ROI 계량이 어렵다는 것
– 각 케이스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 설정으로 ROI 계량성을 높여야
– 기업의 올바른 소셜미디어 활동 계량법
소셜네트워크 : 메시지의 전달 숫자
리뷰/평가글 : 매출
커뮤니티 : 임프레션, 유입경로 등
블로그 : 여론주도, 보도자료 배포, 검색엔진 등급
동영상, 팟캐스트 : 경로(URL)
위젯 : 경로
트위터 : 전략에 따라 달라짐 (델아울렛은 매출, 컴캐스트는 고객상담 횟수나 만족도)
요약 :
– 경기침체 속에서도 소셜미디어 부문의 마케팅은 활발함
– ROI 분석을 위해 단순한 트래픽이 아닌 구체적인 목표에 근거한 세부적인 계량이 필요
– 포레스터 그라운드스웰 경연대회 100선 사례 참조

5 thoughts on “‘조시 버노프’ 온라인비즈니스 전략 컨퍼런스

  1. 핑백: Webplantip.com
  2. 이궁…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지난해 그라운드 스웰을 읽고 너무 가고 싶었던 컨퍼런스였는데 업무때문에 참석 못했는데 감사합니다.
    그라운드 스웰 책 속에 있던 내용보다 조금 진전된 거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3. 이런 요약후기 너무 좋아요. 핵심인 오전 세션을 못들어 아쉬웠는데 여기 다 있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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