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에서 TV 리모콘 활용하기

HTPC 용도로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함에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리모콘 활용 방식이다. 스마트폰용 XBMC 리모콘 앱을 써도 되지만 앱을 일일히 실행해야 하고 반응도 느린 편이어서 적외선 방식의 전통적인 리모콘에 비해 불편한 것이 사실.

라즈베리 파이에 적외선 센서를 부착해 리모콘을 사용하는 방법(Using an IR Remote with a Raspberry Pi Media Center)도 있고, IR 리시버전용 리모콘도 팔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관계로 포기.

열심히 구글링을 해 보니 HDMI-CEC라는 게 있더라. 즉, 별도의 HW나 SW없이 기존 TV 리모콘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어차피 오픈일렉이 설치된 라즈베리 파이가 HDMI 케이블로 TV에 연결돼 있을 터. TV 리모콘으로 영상의 재생, 정지, 탐색이 가능한 방식.

LG TV의 경우 이 방식을 심플링크(SimpleLink)라고 한다. 오픈일렉의 시스템 > 설정 > 입력장치에서 CEC를 활성화시키면 리모콘의 심플링크 기능을 쓸 수 있다. 잘 안되면 심플링크 버튼을 두 세 번 눌러서 선택을 하면 인식이 되더라.

20150202_remote

심플링크 기능이 활성화되면 4방향 키와 OK(선택) 키, 정지, 재생, 일시정지 키로 영상을 제어할 수 있다. Back(뒤로가기) 버튼이 적동하지 않는데 두 개의 키 조합으로 써야 한다.

– ‘정지’를 누른 후 ‘OK’ 키를 누르면 뒤로 가기
– ‘정지’를 누른 후 ‘일시정지’ 키를 누르면 최상위 메뉴로 이동
– ‘정지’를 누른 후 ‘재생’ 키를 누르면 부가기능 메뉴(마우스 오른클릭과 동일)가 뜬다.

키 조합 부분이 좀 번거롭지만 별도의 장치없이 TV 리모콘 하나로 TV와 라즈베리 파이를 모두 작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의 리모콘 앱보다는 훨씬 간편하다. 구글링해 보면 키 리매핑을 해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방법도 있던데 귀차니즘 관계로 그냥 쓰기로. ㅎㅎ

관련 글: HTPC 용도의 라즈베리 파이 모델B+ 설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