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34호 – 20091120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34호 – 20091120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트위터 @goodgle 에서도 굿글 블로그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블로깅

당초 공표대로 구글에서 크롬 OS 소스코드를 공개했습니다. 구글측 공식 발표는 구글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고요. 크롬 OS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문답식으로 정리해 놓은 글로 구글 크롬 운영체제 FAQ가 있습니다. 더불어 광파리님이 구글 크롬 OS가 뭐길래 난리지? 이것만은 알고 가자며 크롬 OS에 대해 명쾌한 설명을 해주셨군요. 웹에 최적화되었고 보안이 강화되었으며 빠른 속도가 강점이랍니다. 정식 출시 시기는 내년 하반기로 넷북과 함께 등장할 것 같군요.

국내 모바일 서비스 시장 규모, 4조의 진실 :
국내 비음성 모바일 서비스 시장 규모가 4조원대라는 IDC의 자료를 조목조목 반박한 블로깅입니다. 해외의 경우 음성 매출이 줄어들고 있어 자연스럽게 데이터 매출로 이동하고 있는 반면, 국내 이통 시장은 아직 보수적입니다.

삼성전자의 모바일 플랫폼 Bada 그리고 Nucleus OS :
삼성전자가 내놓을 모바일 OS(혹은 플랫폼) Bada를 분석한 글입니다. 기술과 핵심 구조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도 아이폰에 필요한 것은 UI가 화려한 것이 아닌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것 :
아직도 아이폰이 왜 탁월한 기기인지 모르십니까? 이 글을 읽어보세요.

일상의 기록을 휴대폰 카메라로 남기는 1DAY1SHOT :
이런 류의 모바일 서비스는 국내에도 있습니다만, 트위터와 연동한다는 점이 차별성이로군요.

만일 Nokia가 Palm을 인수한다면 :
스마트폰 시장에서 밀리고 있는 노키아 입장에서 팜 인수는 가능한 시나리오로 비춰집니다. 한 편으로 삼성이 팜을 인수한다면? 이라는 가정도 있을 수 있겠군요.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까지 노리는가! 구글의 애드몹 인수의 의미 :
구글이 모바일 광고 플랫폼 회사인 애드몹(AdMob)을 7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한 의미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구글의 광고 영역을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확장하려는 의도라고 해석하고 있네요.

AdMob, Interactive Video Ad Units for iPhone! :
최근 구글에 인수된 애드몹이 아이폰용 인터랙티브 동영상 광고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애드몹이 모바일계의 더블클릭(or 오버추어)가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비디오 게임은 가고, 소셜 게임 시대가 온다 :
콘솔 게임의 전성기가 지나가고 있고, 그 공백을 소셜 게임이 매울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아직은 섣부른 예측이라고 봅니다만, 방향성에는 고개가 끄덕여 집니다.

유튜브 다이렉트, 언론사 동영상 플랫폼 무료 제공 :

일종의 유튜브판 ‘동영상 뉴스캐스트’네요. 대단합니다. 동영상 플랫폼 문제로 고민하는 언론사들에게 유용한 솔루션이 될 것 같습니다.

더타임즈, 온라인 뉴스 유료화 시동 :
대표적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인 기존 언론사 입장에서야 당연히 ‘유료화’에 대한 필요성과 욕구가 자연스러운 것이겠지만, 독자도
100% 동의할지는 의문입니다. “돈이 많이드니 제 값을 내라”라고 하소연하기 보다는 군살을 빼서(비용은 어쩔 수 없더라도)
‘고효율’ 구조로 먼저 변화하는 것이 수순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하여 최진순 기자의 국내 ‘뉴스 유료화’는 시기상조 라는 글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대 아이폰 : 플랫폼, 사업모델 :
애플인사이더의 칼럼을 까소봉님이 번역한 글입니다. 아이폰 위주이긴 합니다만,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플랫폼에 대해 좀더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군요.

아이폰이 한국에서 성공하는 이유 : 바로 게임! 덕분이라는군요. ^_^

플러스알파


Evan Williams가 Twitter 사용자들로 부터 배운 것들
:
TED.com에 올라온 트위터 창업자 에반 월리언스의 강연 동영상입니다. 한글 자막 지원하고요. 관련하여 창업학교에서 트위터 창업자들의 진솔한 이야기라는 글이 있습니다.

한경닷컴 – 이찬진 vs 日 외교관, 트위터서 `독도` 논쟁 :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와 한 일본 외교관이 트위터에서 독도를 놓고 설전을 벌였군요. 두 분의 설전은 http://tln.kr/pl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본 컨퍼런스에서 느낀 1년만의 변화-아이폰, 트위터 :
“1년 전, 안될 것 같다. 이미 아이폰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일본휴대폰으로 다 할 수 있다”라고 말한 그 사람들이 다 아이폰 쓰고 있다.”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

어느 대학 졸업반 학생의 구글과의 Job 인터뷰 경험 :
전 구글에는 못들어가겠군요. T-T

블로그로 AV 배우의 꿈을 이루다, 시주쿠 블로그 :
시주쿠라는 일본인 소녀가 AV(일본 19금 비디오) 배우가 되고 싶어 블로그를 만들어 자기 PR를 했군요. 결국 데뷔하게 됐습니다. 성인시장에서도 블로그의 위력이 발휘되는건가요? ^^;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34호 – 20091120” 에 대한 4의 댓글

  1. 글쎄요. 구글 질문은 이전부터 시중에 떠돌던 인터뷰 질문으로 보이는데요. 몇 개는 문제 자체가 잘 못 되었고요. 예를 들어 8개의 공 중에서 무거운 것을 골라내려면 ‘두 개’의 공을 올려놓아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두 번’을 올려놓아야 하죠. 근거 없는 인터뷰 문서에 너무 낙담하지 마시기를. (그렇지만 나이 때문에 안 될 것이라는 사실…) ^^;

  2. 핑백: 전설의에로팬더

  3. 핑백: 호모 미디어쿠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