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SNS

“응? 뭐라고?”
“왜 있잖아 … 자기가 회사에서 쓴다는 인터넷폰 말이야. 컴퓨터로 전화를 걸면 공짜라면서?”


아내가 갑자기 인터넷폰을 어떻게 쓰는지 물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JPT 1급 시험 준비를 하는데 인터넷폰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 제게 이야기를 꺼낸 것입니다. 일본어 회화 스터디 그룹 회원들과 일주일에 두어 번씩 전화로 프리토킹을 하는데 대화가 길어지고 간혹 휴대폰을 쓰는 일도 있어서 전화비 부담이 만만치 않답니다. 그래서 무료 통화가 가능한 인터넷폰을 쓸 생각을 한 거지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인터넷폰을 외국어 학습에 이용하는 사례는 있어도, 이를 커뮤니티로 엮여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구축해 놓은 경우는 아직 국내에 없는 것 같습니다. 회원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소액 결제 시스템과 블로그 네트워크를 만들고 강사와 학생이 합류합니다. 학생은 강사의 블로그를 방문해 강사 프로필과 경력, 평판을 보고 어떤 강사와 프리토킹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죠. 스카이프를 통해 실시간 프리토킹 학습을 진행하고 학생은 시간당 혹은 횟수당 비용을 결제하는 겁니다. 스카이프닷컴에서 자사 네트워크를 활용한 소액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결제 문제를 푸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초급이 아닌 중/고급 회화가 가능한 경우 강사와 학생이 아닌 현지인과 외지인이 직접 프리토킹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전문 강사가 아니더라도 친절하게 대화에 응답해 주는 것만으로도 학습과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활 한국어를 배우고 싶은 한국 드라마광인 일본 주부가 고액의 전문 강사가 아닌 한국 대학생에게 저렴하게 젊은(!) 한국어를 배울 수 있겠죠. 물론 한국 대학생은 한국어 대화를 해주는 대가로 일정액의 수익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1:1 대화가 아닌 1:多 대화를 진행하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겠군요.

SNS를 제공하는 업체는 회원 가입비를 받거나 결제 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떼는 방식으로 직접 수익을 얻습니다. 또한, 외국어 관련 온라인 네트워크 광고와 관련 제휴를 통해 간접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SNS이 어느 정도 규모를 이루게 되면 온라인 외국어 학습 시장의 분산화와 염가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아내가 다그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데?”
“먼저, 스카이프닷컴에 접속해서 스카이프 클라이언트를 내려받은 다음에 노트북에 설치하고 … 어쩌구 저쩌구 … ”

며칠 후, 아내에게 잘 쓰고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응, 음질도 좋고 괜찮던걸. 자기 덕분에 공짜로 공부할 수 있게 됐네. 고마워~”
“스카이프 아이디가 뭐야? 내 연락인 리스트에 자기를 올려놔야겠다.”
“아니 … 그게 자기가 알려준 대로 스카이프인지 뭔지를 하려다가 영어로 되어 있고 좀 복잡한 것 같아서 … 네이버에서 ‘인터넷폰’이라고 쳤더니 네이버폰이 나오더라고. 설명도 잘 돼 있고 다른 회원에게 알려주기도 편하고 해서. 그걸 쓰고 있어. 네.이.버.폰! 좋던걸~”
” ……………… @_@”

아아~ 네이버 KIN

“인터넷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SNS” 에 대한 4의 댓글

  1. 저도 이와 비슷한 생각을 한적이 있어서
    공감을 가지고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아아~ 네이버 KIN”

    핵심인것 같습니다.

  2. 핑백: ALEX' COMMONPLACE

  3. 핑백: tGrape Inc.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