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세계 최대의 IT 기업이라고?

간밤에 트위터가 떠들썩했다.
애플이 MS를 제치고 세계 최대의 IT 기업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Cne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6일(미동부시) 나스닥 기준으로 애플의 시가총액은 총 2221억 달러. 그동안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던 MS의 2192억 달러를 추월했다. 시가총액 기준이라는 점에서 아직 애플이 세계 최대의 IT 기업이라고 떠들고 다니기는 좀 그렇지만, 어쨌든 자산가치와 미래가치면에서 MS를 능가하는 초우량 기업임을 입증한 것은 사실이다.

MS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의 IT 기업이 애플이라 … 올드맥 빠돌이 입장에서 참 감회가 새롭다.
1997년 LC II로 처음 맥을 접했을 때 필자 주위에 맥 사용자는 지도 교수님밖에 없었다. 솔직히 맥을 본격적으로 쓰게된 계기도 교수님께서 ‘맥 사용법을 잘 익혀서 내게 알려주라’는 지시 때문이었다. 어쨌든 10년 전 당시 알비레오포럼이나 애플포럼에는 마이너리티 정신에 충만한 초기 맥사용자들이 즐비했고, 간혹 갖는 오프모임에서도 마이너리티의 설움을 나누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으니까.

당시 오프모임에서 DJ HAN님이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이제야 다시 생각난다.

“MS의 OS 독점을 비난하지만, 만약(말도 안되지만 정말 만약) 애플이 MS처럼 된다면 애플은 MS보다 더 지독한 독점 사업자가 될거란 말이지. 스티브 잡스는 그러고도 남을 양반이야.”

그 때는 ‘뭐 그럴수도 …’라고 대수롭잖게 생각했지만, 그 만약이 이제 현실이 됐다.
안그래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애플의 독점 협의를 조사하고 있고, 협력업체인 폭스콘의 부당 노동 행위도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사실 드러나지 않게 치사한 술수를 부린 사례는 애플도 MS 못지 않다. 천재지만 속 좁은 스티브 잡스 CEO의 스타일을 애플은 여전히 지우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애플은 탄생부터 지금까지, 미국은 물론 전세계 테크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우량 기업으로 평가되어 왔지만, 한 번도 시장 1위의 기업은 아니었다. 나름의 철학을 바탕으로 좀 특이하지만 멋드러진 제품을 만드는 마이너리티 기업이었지 MS나 노키아처럼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는 선도 기업은 아니었다.

그런데 이제 시장 1위 기업이 됐다. 도전자와 챔피언은 그 역할과 처지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애플이 과연 시장 선도 업체다운 역할을 해줄 것인가? 글쎄 … 14년 애플빠 입장에서 그리 긍정적이진 않다.

어쩌면 애플은 도전자일 때 더 아름다운 기업이 아닐까?

One thought on “애플이 세계 최대의 IT 기업이라고?

  1. 그래도 아직 OS점유율은 한참이나 떨어지잖아요 ㅠㅠ
    그때가 오면 Mac에도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세상일까요 ㅠㅠ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