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9호 – 20090520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9호 – 20090520

요 며칠간 소셜 미디어에 관한 IT 블로거의 글이 눈에 띕니다. 블로거 다음의 웹 이슈가 소셜 미디어쪽으로 흐르는 것 같습니다.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주요 블로깅

일본 시장에서 한판 맞붙게 될 안드로이드폰과 신형 아이폰
NTT 도코모에서 HTC Magic 안드로이드폰을 일본 내 출시한다는 소식입니다. 일본은 아이폰도 있고 구글폰도 나오고 … 부럽습니다. 관련 글로 HTC의 두 번째 안드로이드 폰 G2 오픈케이스 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세계 최연소 억만장자,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CEO인 23세의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가 타임지 선정, 200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의 하나로 뽑혔군요. 세계 최연소 억만장자이기도 합니다. 하버드 출신이라는 점에서 제2의 빌 게이츠로 불리기도 하지요. 아~ 부러운 넘 ^^

프로필 위젯, 블로그 개방형 네트워크 시대를 연다 :

사이트 미디어에서 내놓은 새로운 위젯 서비스 ‘프로필 위젯’에 대한 블로깅입니다. 기존 SNS가 사이트 중심이었다면, 프로필
위젯은 위젯을 이용한 블로그 중심의 SNS 모델입니다. 즉,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싸이월드 등 따로 SNS에 가입하지
않아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군요.

Twitter 안 하세요? :
개인적으로 아직은 관망세입니다만, 트위터 등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가 국내외적으로 새로운 웹트랜드로 서서히 자리잡고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소셜미디어 피자 마케팅- 피자헛, 크래프트 피자 :
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눈을 뜨기 시작했군요. 새로운 마케팅 플레이스로 그 추이를 잘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블로그 종말론이 서서히 고개를 들다 :
제목이 무시무시합니다만(^^), 현대 인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과거 오프라인 기반에서 지면 매체와 매스미디어를 거쳐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거 신문과 라디오, TV 방송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였다면, 현재는 웹사이트와 블로그,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는 소셜 네트워크과 소셜 뉴스가 정보 전달과 소통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로군요.

참고로 반대 의견으로 트위터? NO! 아직은 블로그가 대세라는 글이 있습니다. 인터넷 유저의 성향과 서비스 이용 형태가 다르다는 점을 들고 있네요.

포탈의 블로그 시대를 통해 본 다음의 가능성 :
다음의 블로그 뉴스 서비스인 다음 뷰에 대한 분석 및 전망 블로깅입니다. 네이버와 견주었을 때, 질적인 성장은 이뤘지만, 소위 ‘낚시질’이라는 블로그 메타의 부작용을 예방하지 못했고 트래픽 외 블로거에게 주는 혜택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인상적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CPM 배너광고 단가는 390원/1000회 :
구글 코리아가 CPC 사업의 진행에 한계를 느끼는 듯 합니다. CPM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과 노력을 병행하고 있군요.

지메일에 메시지 번역 기능 추가.. 영어 메일도 안심 :
음 … 정확성이야 아직 기대 이하지만 … 어쨌든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는 되더군요.

광고기반 무료 통화 서비스 Blyk(블릭) 꿈을 접을 위기에 :
한때 각광을 받던, SMS 광고를 보는 조건으로 무료통화와 무료 SMS를 제공하던 MVNO Blyk의 서비스가 좌초될 위기라는 소식입니다. 광고 수주량의 감소와 MVNO라는 태생적인 한계가 그 원인이라는 분석이로군요.

종이신문 접고 킨들DX를 뿌린다면 :
흥미로운 아이디어로군요. 뉴욕타임즈의 경우 신문 생산에 연간 8억4400만 달러를 쓰는데, 플랫폼을 종이 대신 킨들DX로 교체할 경우 2억9800만 달러면 충분하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다만, 킨들 DX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는데 아마존이 수익의 70% 가져간다는 사실도 같이 지적하고 있군요. 이대로라면 아마존 좋은 일만 시키는 격입니다만 … 글쎄요. 현재는 미래로 흘러가고 상황은 바뀌기 마련이니 종이 대신 e북 단말기가 신문을 대체할 날도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요 IT 기사 링크

파이낸셜 뉴스 – 포털,구글 ‘오픈소셜’ 속속 참여 :
다음, 파란에 이어 싸이월드도 구글의 오픈소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군요. 국제적인 흐름에 맞춘 플랫폼 개방화가 국내 포털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아시아경제 – 애플 앱스토어 1억6000만 달러 ‘잭팟’ :
전자신문 – 앱스토어의 대박’은 꿈인가… :
애플 앱 스토어의 대박 행진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1억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만, 앱 스토어 매출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많게는 1억 달러, 적게는 1,200만 달러까지로 나뉘어지는군요.

전자신문 – 문서의 앱스토어’를 꿈꾸며… :
애플 앱 스토어와 비슷하게 개인이 작성한 문서를 모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Scribd 서비스를 소개한 기사입니다. 관심이 가는 모델인데요.

IDG Korea – “냅스터의 부활?”, 월 5달러의 새로운 요금제로 주목 : 이런 … 냅스터가 아직 죽지 않았군요. ^^

ZDnet Korea – 온라인광고 시장, ‘성장세 지속’ 전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간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인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광고 시장은 성장세를 이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TV와 신문 광고의 영양력이 여전히 높긴 하지만, 향후 검색광고 시장의 성장이 주목된다는군요.
보고서 원문(PDF)이 필요하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자료실에서 별도의 절차없이 간편하게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플러스알파

파워포인트 블루스, 예약판매 개시 :
파워블로거 demitrio님이 책을 쓰셨군요. 효과적인 파워포인트 PT 작성에 관한 글입니다. demitrio님의 PT 노하우는 비즈니스 블로거 사이에서 익히 알려진 바죠. 아주 멋지고 유익한 책일 것 같습니다. 5월 25일에 시중에 배포된다는군요. 비즈니스맨을 위한 필독서가 될 듯 합니다. ^^

신개념 검색엔진 울프람 알파. 매스매티카 지원 : 뭐 ‘구글 킬러’까지는 아니라도 ‘이런 것도 있더라’ 정도만 아셔도 될 듯 싶습니다.

드디어 공개되는 국산 윈도 OS인 티맥스 윈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

내 최대의 미들웨어 솔루션 기업인 티맥스가 오는 7월 7일 국산 윈도 OS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MS 윈도와 호환성을 갖췄다고
하는데 … 글쎄요. B2G 시장에서는 어느정도 자리를 잡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반 컨슈머 시장에서는 아무래도 낙관적일 수
없겠죠?

델, ‘학생용 넷북’ 내놓는다 : 디자인 예쁘고 가격도 좋고 … 제가 한 대 구매해야 겠는걸요. ^^;

Palm Pre, 6월 6일부터 Sprint Nextel 통해 판매 개시 :
팜의 Palm Pre 스마트폰이 오는 6월 6일 미국 Sprint Nextel을 통해 판매될 예정입니다. 몰락 일로를 걷던 팜의 회생 여부가 걸린 작품이라 더 기대를 모으고 있네요. 블랙베리와 아이폰의 아성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9호 – 20090520” 에 대한 6의 댓글

  1. 핑백: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 핑백: Krang :: 유용한 웹정보와 닥스훈트

  3. 핑백: Inuit Blogged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