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51호 – 2007년 12월 3주

2007/12/21 - IT Issue


주요 블로깅 :

  • KT-SKT, 인터넷 광고 시장서도 ‘격돌’ : 최근 통신 사업자들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K텔레콤(www.sktelecom.com)의 경우, 모바일 광고 대행 미디어렙인 에어크로스의 지분을 올 4월부로 100% 지분을 확보하면서 모바일 광고 분야에 더해 온라인 광고 분야로까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T도 지난 12월 13일 나스미디어 인수를 결정했습니다. 인수금액은 260억 원이며, 지분의 50%+1주를 인수한다고 합니다. 나스미디어는 국내 배너 광고 대행 미디어렙 1위 업체입니다.

  • 위키피디아까지 노리는 구글, 지식검색도 긴장? : 구글이 이번에는 웹2.0의 대표 서비스, 특히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구현체로 칭송받고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인 위키피디아(Wikipedia)와 동일한 사업모델에 진출할 것이라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구글이 정말로 Big Brother가 되는게 아닌지 … 대단하다는 감탄과 함께 살짝 겁도 나는군요.
  • “애플, 日 NTT도코모 등과 아이폰 공급 협의중” : 반가운 소식입니다. NTT 도코모는 KTF의 대주주기도 하지요. 아이폰의 국내 통신사를 통해 3G 폰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해석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 일상용품화 되어 가는 SNS : 미국에 한정된 얘기긴 합니다만, SNS의 종류와 사용율이 높아지면서 점차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는 블로깅입니다.
  • 블로그를 통한 판매자와 소비자의 연결고리 INIP2P : PG업체로 유명한 이니시스에서 내놓은 블로그 상거래 중계 모델입니다. 블로그를 간이 쇼핑몰처럼 쓸 수 있는 모델인데 … 흠 … 이런 서비스가 나오리라 예상은 했지만, 그 업체가 이니시스일 줄은 몰랐습니다.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 인터넷 TV의 어려움과 가능성 : 2008년부터 본격적인 IPTV 사업이 진행되면서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습니다. 미국 사례와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블로깅입니다.
  • 2008년 국내 IT 시장의 전망은? : 시장 조사 기관인 한국IDC(www.idckorea.com)에 따르면, 2008년 국내 IT 시장은 2007년 성장률(3.7%)보다 상승한 4.6%로 전망되며, 2007년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국내 IT 시장을 주도할 것이랍니다. 흥미로운 소식이네요.

  • 구글 프로필 등장, 커뮤니티 강화하나? : 구글에서 자신이 누군지를 알릴 수 있는 프로필(Profiles) 서비스를 런칭했다는 소식입니다. 구글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강화의 조치 중 하나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 CJ는 왜 인터넷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실패할까?
    : 오픈마켓 3위를 달리던 cj의 엠플이 이번달 말을 끝으로 정리된다고 합니다. CJ의 삽질이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 … 그에
    따른 농도 높은 분석 블로깅입니다. 원인으로는 1) 오픈마켓의 경쟁 심화 2) 제조업체의 한계 3)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몰이해
    4) 컨셉의 불일치 5) 지속적인 서비스 부재 6) 관리 실패를 그 이유로 들고 있네요.


플러스알파 :

<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는 매주 금요일 저녁 http://goodgle.kr/ 에서 발행됩니다.
RSS 서비스(
http://goodgle.kr/rss )를 통해 매주 올라오는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comments

› tags: IT동향 / 리포트 / 블로고스피어 / 블로그 /

Comments

  1. Zet말하길

    이인제 관련글과 사진이 너무 매치가 잘되는것 같습니다. 하하하 ^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